Cambodia Siemreap
Angkor Wat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세계 3대 불교 유적지 중 하나인 캄보디아 씨엠립의 앙코르와트!
앙코르와트 여행 시 반드시 알아야할 5가지 실속 팁을 소개합니다.
Angkor Wat
앙코르와트
12세기 초에 수리야바르만 2세가 힌두교 3대신 중 하나인 비슈누에게 헌신하기 위해 지은 사원입니다. 외형은 동서 1500m, 남북 1300m의 군더더기 없이 깔끔히 정리된 장방형 건축물로 적으로부터 침입을 막기 위해 190m에 이르는 해자가 이를 둘러쌓고 있습니다. 힌두교 세계관을 중심으로 전 세계를 앙코르와트에 표현하였으며, 그 중심의 가장 큰 봉우리탑은 불교의 우주관에서 말하는 세계의 중심인 수미산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Tip 1. 유적지 패스 이용법
앙코르와트를 비롯한 크메르 유적지들을 관람하기 위해선 통합 입장권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유적지 패스라고 부릅니다. 크게 3종류로 나뉘는데 1day = 20불 / 3days = 40불 / 7days = 60불 입니다. 3일 유적지패스는 일주일 안에 사용하는 기준이고, 7일 패스권은 한 달 안에 사용하는 조건이니 여행일정을 세우실 때 이점까지 같이 고려한다면 유용할 것 같네요.
Tip 2. 추천 연계 유적지 투어
앙코르와트를 하루 종일 둘러보아도 좋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동선이 가까운 여러 유적지를 함께 보는 게 좋습니다. 앙코르와트 인근의 타 프롬과 앙코르톰 그리고 프놈바켕까지. 자세히 보면 하루 유적지 투어로 딱이랍니다. 타 프롬은 툼레이더 촬영지로 유명한 곳으로 거대한 스펑나무가 사원을 뒤덮고 있는 모습이 신비스러움과 동시에 감탄을 자아내게 만듭니다. 앙코르톰은 내부에 여러 유적지를 담고 있는 옛 수도로 규모가 큰 편입니다. 특히 중앙 사원인 바이욘 사원에서는 사면상에 얼굴이 새겨진 수 십여 개의 건축물을 구경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추천 유적지 하루 코스]
오전 : 앙코르와트
오후 : 앙코르톰 + 타프롬 + 프놈바켕(일몰)
Tip 3. 힌두신화를 공부하자
앙코르와트는 언급한대로 불교 사원이지만 사실 처음 건립 당시는 힌두사원을 목적으로 지어졌습니다. 그리고 후에 왕들이 바뀌면서 불교를 같이 융합한 사원이랍니다. 그래서인지 힌두교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으므로 힌두신화를 공부해야만 합니다. 대표적인 이야기는 '마하바라타'와 '라마야나'가 있는데 힌두교 3대 신인 '브라흐마','시바','비슈뉴'를 비롯한 다양한 신들이 나오는 인도의 대서사시입니다. 실제로 앙코르와트 내부에서 책으로 보았던 이야기들이 부조에 새겨진 모습을 볼 수 있으니 필히 공부해야겠죠?
Tip4. 일출보기
앙코르와트는 일출 유적지로도 유명합니다. 유적지 매표소가 새벽에는 오픈하지 않으니 필히 일출을 보기 전날에 유적지 패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미리 툭툭이 기사와 시간을 조율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4시 반에는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5. 3층 천상계 입장 제한 및 복장
앙코르와트의 천상계라 불리는 3층은 '부처의 날'마다 입장이 제한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캄보디아 달력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6년 하반기는 아래와 같으니 꼭 방문 날짜와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3층은 민소매 및 무릎이 보이는 짧은 반바지, 치마, 모자 등은 착용이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부처의 날]
10월 : 1,9,16,24
11월 : 7,14,22,29
12월 : 7,14,22,28
Special. 3대 불교 유적지 간략 소개
미얀마 바간_Mymmar Bagan
바간 유적지는 옛 바간 왕조의 수도였으며 11세기~13세기 동안 약 5천 여개의 탑들이 세워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약 2300여개 정도의 불탑이 남아있습니다. 미얀마 여행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유적지이자 불교를 삶으로 살아가는 미얀마 국민들에게는 신성시 여길 수 밖에 없는 유적지입니다.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_Indonesia Borobudur
9세기 샤일렌드라 왕조 때 건설된 10층 건축물입니다. 보로부두를 사원은 각층마다 테라스를 갖추고 있고 정상에는 스투파라고 하는 종 모양의 불교 건축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남아시아에서 보는 불교 건축물과는 구조와 모양이 독특하기로 유명합니다. 층별로 불교 세계관이 자세히 표시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축에 대한 명확한 자료가 없으며, 목적 또한 불가사의로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