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TIP

[관광지] 떠나보자 국내여행! 이번에는 속초!

떠나보자 국내여행! 이번에는 속초!

안녕하세요~ 이제 낙엽이 모두 떨어지고 칼바람 불어오는 겨울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겨울, 물론 춥고 바람도 불어서 집에만 있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는 걸 알지만 겨울 여행은 하나의 별미처럼 자리하고 있죠~ 여름이나 가을에만 마주칠 수 있는 풍경이 있듯이, 겨울에만 마주칠 수 있는 풍경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특히 겨울 바다! 여름 바다는 사람이 많아도 너무 많아서, 이게 해수욕장인지 인간욕장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정신없는 순간이 많이 있었을 텐데요! 겨울의 바다는 한적하고, 고즈넉한 매력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잠깐 시간을 내서 당일치기로도, 혹은 짧게 일박 이일로도 다녀올 수 있는 여행지인 속초! 속초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속초의 먹거리

*제제네식탁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것은, 먹거리와 맛집!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배가 든든해야 더 만족스럽고 여유로운 여행을 할 수 있겠죠?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맛집은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는 감성 맛집~! 바로 '제제네식탁' 입니다! 청초호 인근에 위치해있는 맛집입니다. 속초에 왔으면 속초 명물인 오징어 순대, 아바이 순대도 한번 쯤 꼭 먹어봐야겠지만 소담하게 담아낸 한 그릇을 든든하게 먹고 주전부리로 입을 심심하지 않게 해 주는 것도 중요하겠죠? 제제네식탁은 속초에서 나는 해산물로 가볍게 가정식을 차리는 식당입니다. 내부의 분위기도 카페처럼 단란하게 꾸며져있어 연인들이나 친구들, 혹은 가족들끼리 방문해도 정말 좋은 장소라고 해요!

가정식 외에도 커피나 에이드, 와인도 판매하시고 있다고 하니 술과 분위기, 그리고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겠죠? 제제네식탁은 양념새우장, 간장새우장이 대표적인 메뉴로 자리하고 있고. 조금 특별한 골뱅이 감바스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술 안주로도, 식사 대용으로도 좋은 메뉴들이 착한 가격에 준비되어 있으니, 청초호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은 이 '제제네식탁'을 잊지 말고 꼭 방문해서 신선한 새우로 만든 새우장을 드셔보시는 것 어떨까요?

제제네식탁 :(강원도 속초시 조양로 105번길 12) 오전 11시 ~ 오후 9시 (브레이크타임 : 오후3시~5시) 매주 화요일 휴무일. 주차공간은 협소한 편. 도보 방문 추천. 


*아바이마을 순대

속초에 왔으면 당연히 아바이마을에도 한 번 방문해봐야겠죠? 아바이마을을 들어가는 방법은 두 가지! 차를 타고 들어가는 것과, 갯배를 타고 들어가는 것. 갯배는 아직도 줄을 끌면서 배를 움직인다고 합니다. 아바이마을에는 정말 많은 식당이 있어서, 어딜 가야 하나 망설이게 되실 텐데요! 그럴 때는 고민하지 말고 식당 입구에서 서비스를 주겠다! 고 말씀하시는 가게를 픽 해서 들어가시면 된답니다!! 가격대도 다 비슷비슷 한 편이라고 해요~ 아바이마을에서 먹을 수 있는 순대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하나는 오징어 속을 채운 오징어순대, 그리고 하나는 속초 특산물중 하나로 유명한 속이 꽉 찬 아바이순대! 아바이순대는 속에 다양한 속재료가 오밀조밀 뭉쳐 있어 다양한 식감과 맛들이 입안을 풍족하게 채워주는 게 매력이라고 해요! 오징어 순대 또한 순대 속을 감싸고 있는 겉의 오징어가 쫄깃하게 순대 속과 어우러지면서 황홀한 맛을 연출한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먹어본 적 없지만, 속초에 간다면 제일 첫 번째로 먹어보고 싶은 음식 중 하나에요!!

아바이마을 가는 법 : 뱃삯 왕복 1000원. 줄을 직접 당기면서 마을로 이동한다. 


*백수씨 심야식당

아침, 점심을 해결했으면 남은 것은 저녁! 저녁에는 낯선 여행지에서 술 한잔 기울이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막상 낯선 여행지에서는 괜찮은 술 집을 찾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죠. 분위기도 맛도 잡고 싶다면 여기로 오시면 됩니다! 바로 속초 시외터미널 근처의 '백수씨 심야식당' 이란 곳인데요. 백수씨 심야식당은 오후 다섯 시부터 운영하는 술과 밥이 함께하는 식당이라고 해요. 물론 바다 뷰를 볼 수 없는 것은 아쉽지만~ 바다에 사는 것들을 먹는 건 포기할 수 없겠죠? 여기서는 명란구이 아보카도, 육전, 새우, 오징어 성게알 등등. 맛있고 퀄리티 좋은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백수씨 심야식당에서는 명란구이와 아보카도가 인기 메뉴 중 하나라고 해요! 너무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간단하게 안주로 삼기 좋은 메뉴! 또 식사류를 원한다면 홍게라면(18000)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시원한 국물에 짭조름한 안주 하나면, 술도 꼴깍꼴깍 넘어가겠죠? 혼자 온 여행자도 걱정하지 말고, 바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혼자 술 한잔 해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백수씨심야식당 : 속초시외터미널(동명동) 바로 뒤쪽, 오후 5시~오전3시. 사람이 많을 때는 이용시간이 두 시간으로 제한된다. 수요일 휴무.


*닭강정

속초에서 꼭! 먹어야 하는 게 있냐고 물어보면 사람들마다 꼭 한번 씩 이야기해 주는 것. 바로 속초의 꽃! 닭강정입니다! 속초는 만석닭강정이 제일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물론 만석닭강정도 맛있는 곳이지만 붐빌 때는 한 시간 넘게도 대기해야 할 수 있다고 해요 ㅠ.ㅠ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중앙시장의 '중앙닭강정' 입니다! 속초에서 두 번째로 유명세를 떨치는 중인 닭강정.

진짜 맛있는 닭강정은 식어도 맛있다고 하죠? 중앙시장 닭강정은 미리 포장을 해 둔 상태로 주문하는 손님들에게 빠르게 제공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다림 없이! 빠르게 맛있는 닭강정을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할 것은, 속초의 닭강정은 우리가 알고있는 닭강정과 조금 다르게 뼈가 들어가 있답니다. 순살 닭강정을 원하는 여행자분들은 주문 전에 꼭! 순살이 가능한 지 물어보고 구매하셔야해요!

속초 중앙시장 중앙 닭강정 : 뼈강정17,000원 / 후라이드 16,000원 / 순살강정 18,000원 / (순살)후라이드 17,000원


*물회

속초에 너무 먹거리가 많아서, 추리고 추리다 이만큼이나 되어버렸네요! 아직 소개해드리고 싶은 곳이 많지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바로 물회! 장사항에 주르륵 늘어서 있는 그 물회입니다! 아무래도 속초까지 와서 바다도 보고, 한잔 하고 가지고 갈 닭강정도 샀다! 하면, 마지막으로 들러서 꼭 먹고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 바로 물회입니다! 물회 왜 하필 장사항이냐고요?

물론 다른 곳에도 물회는 있지만 '큰집'은 장사항에 있기 때문입니다! 큰집 물회는 속초에 사는 사람들도 사랑하는 물회집이라고 해요. 적당히 정갈한 반찬과, 시큼새콤한 육수가 있는 물회! 속초인심 가득하게 회도 잔뜩 들어가서 한입 퍼 넣을 때 마다 회가 오도독 씹히는 맛! 혼자 한 그릇을 다 먹고 나면 개운하게 입을 씻어줄 매운탕까지~ 제대로된 물회, 해산물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는 장사항의 '큰집' 추천합니다~!

큰집 : 강원 속초시 중앙로 416번길 5 / 영업시간 : 오전9시~오후10시


2. 속초의 이모저모! 볼거리!

*아름다운 바다 위의 정자, 영금정

속초에는 바다 근처의 다양한 아름다운 건축물로 유명한 관광지들이 있죠. 그 중에 으뜸이라고 생각하는 영금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금정이라는 이름은 바다가 석벽에 부딪힐 때 그 소리가 거문고와 비슷하다고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영금정 아래쪽까지는 차를 이용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 위로 올라가는 길은 바다와 언덕, 두 갈래의 길로 나뉩니다. 대략 아래서 영금정까지 3분이면 금방 오를 수 있는 정도의 경사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고 올라가셔도 된답니다

겨울 바다는 이름만으로도 낭만적인데, 영금정 위에서 잔잔한 바다를 바라보며 거문고 소리와 닮은 파도소리를 듣고 있다 보면 어지럽던 마음도 금새 편안해지지 않을까요?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장소에서 잠시 짧은 휴식과 힐링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영금정 : 강원 속초시 영금정로 43


*속초 8경 중 하나, 학무정

학무정은 제목처럼 속초 8경 중 하나랍니다. 학무정은 설악산에서 발원한 쌍천 사이의 송림에 세워져있다고 해요. 한말의 성리학자인 오윤환이 1934년에 건립한 5각 정자인데, 6각이라 '육모정'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숲속 가운데에 웅장하게 있는 육각정, 학무정의 모습. 자연과 공존하며 살아가고 자연처럼 살아가던 선조들의 모습을 잠깐이나마 비춰볼 수 있는 좋은 관광지 중 하나랍니다. 속초의 8경 중 하나라니 속초에 갔다면 바다 근처의 영금정만 가볼 것이 아니라 숲속에 굳건히 서 있는 아름다운 학무정도 한 번 들러야 하겠죠?

학무정 : 속초시 도문동 33-1


*속초벽화마을

연인 , 혹은 친구 그리고 가족들과 찾은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여행지! 바로 벽화마을입니다! 역시 먹을 것도 다른 좋은 풍경도 좋지만, 기억에 남고 마음에 남는 것보다 실제로 남는 것은 사진밖에 없으니 여행을 간 김에 많이 잔뜩 찍어와야 한다! 면 이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속초 벽화마을은 청호초등학교 옆 골목쪽으로 쭉~ 이어진다고 해요. 하지만 아바이벽화마을처럼 잘 알려진 곳이 아니기에 붐비는 편도 아니고, 아바이갯배마을을 가는 쪽이기 때문에 가며 겸사겸사 들려도 좋은 곳.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돌고래, 귀여운 고양이 등 다양하고 아기자기한 벽화가 분위기에 어울리게 그려져있답니다. 규모가 큰 벽화마을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남길 추억을 위해 한 번 들러서 사진을 찍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벽화마을 : 강원도 속초시 청호로 68


자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공존하는 속초! 속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 여행을 아직 계획하는 분이 계신다면, 올 겨울은 속초의 겨울바다를 보러. 속초의 먹거리를 찾아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정보도 유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