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TIP

[리얼팁] 해외여행 시 의약품 준비 주의사항

해외여행 시 의약품 준비 주의사항

화창한 날씨가 되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나요? 해외여행을 가는 기쁨도 있지만 여행을 위해 각 나라마다 주의사항이나 꼭 챙겨야 할 것,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등 여러가지 정보들을 찾아보게 됩니다. 특히, 유창한 언어 실력이 아니면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만일에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미리 알아볼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준비해야 할 사항 중에서도 평소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해외로 가져갈 때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의약품으로 인해 공항에서 여러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 복용하는 약이 있어 꼭 챙겨야하는 분들이라면 여행 전 확인해보시고 준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1. 영문 처방전

해외여행을 떠날 계획이 있다면 병원에서 복용하는 약 처방전을 영문으로 준비해두어야합니다. 이는 공항에서 심사 시 어떤 질환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는지, 반입할 수 있는 의약품인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인데요. 영문 처방전이 없으면 복용약 반입이 제한될 수 있으니 각별히 신경써야합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증상이 악화되어 현지 병원을 방문할 때에도 영문 처방전이 있다면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받고 증상을 해결할 수 있어 연세가 있으신 분이나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해외에서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병원을 내원하여 검진 후 영문 처방전을 준비해두시기를 바랍니다. 영문 처방전을 발급받을 때에는 본인의 여권 정보와 처방전 정보가 일치해야하니 영문성명이 틀리지 않았는지 꼼꼼히 확인 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2. 양은 평소보다 넉넉하게

만성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매일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해외여행을 다녀올 때에는 평소 복용하는 약보다 넉넉하게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사기를 이용하여 약을 사용하는 경우 현지에서 주사기를 쉽게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고혈압, 천식 등 언제 어느 때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양은 평소보다 여유롭게 준비해두어 위급상황 시 복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국내만큼 쉽게 구입할 수 없거나 현지에서 처방받으면 비싼 의약품도 있을 수 있으니 여러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미리 복용약의 양은 넉넉히 준비해두시기를 바랍니다.

3. 포장지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았을 때 주는 포장용기를 뜯어서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약상자에 덜어서 가야겠다는생각을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부피도 적어지고 간편하게 들고 갈 수는 있겠지만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기도 하며, 복용약이 많은 경우에는 다른 약들과 섞일 위험이 있습니다. 또,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 받았던 약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니,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약은 원래 포장용기 그대로 가져가되 지퍼팩이나 방수팩에 잘 구분하여 챙겨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여행 시 약을 보관할 때에는 직사광선이 들어오는 창문이 아닌 습기가 없고 서늘한 상온에 보관해두고 복용하도록 해야합니다.

4. 시차

시차가 6시간 이상 나는 여행지를 방문하게 된다면 여행가기 전 현지시간에 맞춰 복용량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인슐린을 복용해야하는데 우리나라보다 시간이 빠른지 느린지를 확인하여 현지 도착 시 하루동안 보내는 시간에 맞게 양을 투여야하는데요. 6시간 이상 시차가 있는 곳으로 여행을 가는 것이 처음이라 약을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 잘모르겠다면 병원에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하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여 필요한 양을 조절하는 것도 좋겠죠? 고혈압이나 통증약 등 매일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 분들은 현지 시간으로 언제 복용하는 것이 편한지 확인하여 미리 복용하기 쉽도록 조정해두는 것도 좋답니다. 

5. 일반의약품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이 아닌 약국에서 비상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의약품을 구입하여 해외여행 시 가져가는 경우 함유된 성분으로 인해 반입을 금지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은 FDA 승인이 된 의약품 외에 모든 처방된 약이나 일반의약품은 반입이 금지되어 있으나 개인적으로 복용해야하는 의약품은 반드시 영문처방전을 소지 시 반입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마약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약은 반입이 불가능하지만 그 밖에도 나라마다 반입이 불가능한 성분이나 의약품 자체가 반입이 금지되어 있는 의약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자 한다면 보건기관을 통해 어떤 의약품이 반입이 가능한지를 확인하신 후 챙겨야겠죠?




이런 정보도 유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