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TIP

[리얼팁] 여행자보험 가입에 대한 모든 것!

50365

여행자보험 주의사항
꼼꼼하게 알아보자!

봄이 되고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패키지 여행보다는 가족들이나 친구 또는 혼자서 자유롭게 떠나는 여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여행자보험은 여행 시 하나의 필수요소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매년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벌어지는 여러 사건사고들과 국내를 떠나 현지에서 갑작스러운 질환 등으로 인해 걱정되는 부분들이 있어 조금이라도 안심하고 여행을 다녀올 수 있도록 여행자보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오늘은 여행자보험을 가입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행자보험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여행자보험이란?

여행자보험은 여행을 목적으로 해외를 방문 시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물품 도난 및 분실, 질병, 사고 등에 대해 보장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여행 출발일자부터 여행이 끝나 돌아오는일 동안 가입이 유효하며, 복잡한 절차 없이 간단하게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한데요. 아무리 치안이 좋은 나라라고 하더라도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끊이지 않는 범죄들과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장기간의 여행 뿐 아니라 단기간 여행을 다녀오는 분들도 언제 어느 때에 무슨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여행자보험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답니다.

2. 보장내용

해외여행 시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여행자보험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보험사마다 보장해주는 내용과 가격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자보험을 준비하는 이유는 크게 여행 시 문제발생으로 인한 보상금 지원이나 갑작스러운 질환으로 인해 해외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의료비 지원, 수화물 분실 및 24시간 한국알람센터 운영의 도움 등이 있습니다. 각 여행자보험마다 보장내용과 금액이 상이하고 보장받는 금액과 범위가 좁아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 내용이 다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간혹, 여행 시 레포츠 및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상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여행자보험으로 보장받기 어려우니 따로 보험을 가입해야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3. 가입시기

여행자보험 가입 시기는 해외에 출국하기 일주일 전이나 최대 이틀 전까지는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이 되어 가입하지 못하고 공항에 도착했을 시 공항 내에서 가입이 가능하지만 가격이 비싼편이며, 출국 시간이 촉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여유롭게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또한, 공항에서도 신청하지 못하고 그대로 해외를 출국하게 되어 해외에서 여행자보험을 가입하려고하면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합니다. 또, 가입 시 확실하게 가입이 완료되었다는 증명서를 발급받아두는 것이 좋답니다. 간혹 가입절차에서 누락된 부분이 있어 가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으니 여행자보험에 필요한 서류나 절차에서 누락되는 부분이 없도록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4. 무료보험

요즘에는 해외여행을 가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벤트성으로 여행자보험을 무료로 가입해준다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는 내용으로 가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보장내용과 실제 보장받을 수 있는 한도금액을 꼼꼼하게 읽어본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보험 및 저렴한 보험인 경우에는 사망 시에만 보험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가입 시 명시되어 있는 한도보다 훨씬 적은 금액으로 보장받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약관과ㅈ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가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5. 여행자보험 가입 불가?

간혹 여행자보험 가입이 안되는 여행지역이 있는데요. 일본이나 중국 등 여행이 가능한 지역은 여행자보험을 가입할 수 있지만 국가에서 여행자가 방문 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금지지역으로 지정된 나라들은 여행자보험을 가입할 수 없다고 합니다. 전쟁 중이거나 치안이 좋지 않아 여행객들에게 위험한 지역으로 정해져있는 곳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어떠한 사정으로 인해 여행금지지역을 방문해야하는 경우에는 여행자보험 가입이 불가능하니 미리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6. 제출 서류

여행하면서 물품을 도난당했거나 갑작스럽게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다면 보상을 받기 위해 여행자보험에 제출해야 할 서류를 준비해야하는데요. 먼저, 물품 도난이 발생한 경우 즉시 경찰서를 통해 상세내용을 설명하고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 병원에서는 진단서를 발급받아야하며, 지불한 금액에 대한 영수증도 함께 발급받아 입국 후 보험사에 제출해야하는데요. 서류가 없다면 내용을 증명해줄 수 있는 것이 없으니 보상을 위해서 반드시 서류를 챙겨놓아야한다는 것!




이런 정보도 유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