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시 알아두면 도움되는
부가세 환급 제도 및 TIP!
해외여행에서 명소를 돌아다니는 것만큼 중요한 쇼핑! 우리나라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그 나라만의 물품을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내에서 비싼것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도 하여 많은 분들이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더 알뜰하고 저렴하게 쇼핑하며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세금을 환급받는 TAX REFUND! 세금과 관련된 제도라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울까봐 그동안 하지 못했던 분들이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 세금 환급 제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분들이라면 주목! 세금 환급 제도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
외국인 부가세 환급 제도
TAX REFUND란?
'TAX REFUND' 라는 외국인 부가세 환급 제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 제도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 시 물품을 구매할 때 함께 지불했던 부가세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구매한 모든 물품에 대한 부가세를 환급해주는 것이 아닌 텍스리펀드 마크가 표시되어 있는 가맹점에서 정해진 금액 이상을 구매했을 경우에만 부가세 환급이 적용이 되고 있는데요. 외국인 부가세 환급 제도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구매 전 직원이나 안내소를 통해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만일 텍스러펀드 매장이라면 부가세 환급이 가능하다는 전표를 받아두어야 한다는 것! 절차가 복잡하고 귀찮을까봐 또는 환급 제도에 대해 알지 못해서 그냥 지나치셨던 분들이라면 꼭 부가세 환급을 적용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
TAX REFUND 절차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텍스리펀드의 절차! 여행하면서 상점 또는 백화점 등에서 물품을 구매하기 전 TAX FREE 또는 TAX REFUND와 같은 로고가 붙어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로고가 잘 안보인다면 매장 직원에게 TAX REFUND가 가능한 곳인지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후 텍스리펀드가 가능한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했다면 아울렛이나 일반매장에서는 세급 환금 증명서를 발급해주지만 백화점은 영수증을 가지고 안내데스크에 가서 발급받아야하니 반드시 환급 세금 증명서를 발급받아 챙겨놓을 것! 구매한 영수증에도 TAX FREE 도장을 받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출국 시에는 체크인 카운터에서 택스리펀드를 위해 구매한 물품은 따로 분리하여 수하물에 부치지 말고 나중에 세관소에서 직원이 확인한 뒤 세금 환급 신고가 끝나면 수하물로 부치도록 합니다.
1. 나라별 TAX REFUND
일본
나라마다 상이한 TAX REFUND 기준! 먼저, 일본은 식품, 화장품, 간식 등의 소모적인 품목을 포함한 모든품목이 세금 환급이 가능하며, 전통시장에서 구매한 것도 가능하지만 같은 날짜에 매장 한 곳에서 세금을 제외한 금액 5,000엔 이상을 구매했을 경우만 가능합니다. 여러 날짜를 합쳐 5,000엔 이상이 되는 것은 NO! 특히, 일본은 구매한 매장에서 즉시 환급이 가능한 제도를 도입하여 당일 날 구매 후 받은 영수증을 전용 카운터에 제출 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답니다. 그러나, 영수증과 함께 세금 환급 시에는 본인 명의의 여권과 신용카드를 소지한 외국인에게만 환급되고 있으니 쇼핑을 대비하여 미리 준비해두어야겠죠? 환급받을 때에는 카드로 구매한 경우에도 무조건 현금으로만 돌려준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2. TAX REFUND
유럽
유럽은 EU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여러 지역을 여행한 후 세금 환급을 받을 때 출국하는 국가 공항에서 한번에 구매영수증과 세금 환급 전표를 제출 후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데요. TAX FREE와 같은 세금 환급 가능 표시가 되어 있는 매장 중에서도 여러매장이 아닌 한곳에서 구매한 금액이 정해진 최소금액 이상이 되어야하고 체크인 후 구매한 물품, 매장에서 구매한 영수증과 텍스리펀드 전표, 여권을 소지하여 택스리펀 사무실에서 세금 환급 신청 후 환급소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환급은 카드와 현금 두가지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으니 카드는 최소 일주일에서 3개월까지 소요되니 참고해주세요!
3. 나라별 TAX REFUND
EU 국가
혹시라도 다른 주변 국가들을 여행하다가 EU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출국 하게 되는 경우 택스리펀드는 EU국가에로 출국하기 전 공항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EU국가와 유럽국가는 세금 환급 신청을 따로 받고 있기 때문에 EU국가가 아닌 지역에서 구매한 물품의 세금 신청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스위스와 같은 EU 국가에서 다른 지역으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반드시 EU국가에서 구매한 물품의 세금 환급 절차를 마친 후 다른 유럽 지역으로 넘어가야 하며, 다른 유럽 지역에서 EU국가로 넘어갈 경우 유럽 지역에서 구매한 모든 물품의 세금 환급 신청 후 환급까지 마쳐야지만 세금 환급을 확실하게 받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