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여름철 스노클링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따갑게 내리쬐는 햇빛! 계속되는 무더위로 시원한 피서치를 찾아 여름휴가를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더위를 피하기 위해 여행지로 바다가 있는 지역을 선택하고 있는데요.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여행을 하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여름철에 즐기면 더욱 즐겁고 신나는 엑티비티를 하기 위해 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할 수 있는 활동 중에서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스노클링은 빼놓을 수 없는 해양스포츠 중 하나! 스노클링은 바닷가에서 잊을 수 없는 즐거운 여름추억 하나 만들고 오기에 충분한 활동입니다. 그러나, 안전규칙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진행하면 큰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엑티비티라는 사실! 그래서 오늘은 올 여름 스노클링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스노클링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가 있듯이 미리 알면 도움이 되는 안전한 스노클링 주의사항! 지금 바로 알아볼까요?
1. 동반자와 함께 할 것
처음 스노클링을 접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혼자 시도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뿐 아니라 금지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스노클링을 많이 시도해보셨던 분들도 혼자서 스노클링을 시도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는데요. 스노클링의 매력은 아름다운 바다와 생물들을 직접 눈으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깊은 바닷물에 들어가야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동반자 없이 혼자 하게 될 경우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스노클링 중 갑작스럽게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심하게 요동치는 물살로 인해 깊은 곳으로 밀려들어가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으며, 해양생물로부터 물리거나 상처가 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혼자서 해결하기에는 어렵기에 아무리 많은 경험이 있거나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혼자 스노클링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사실! 그러니, 아무리 스노클링에 자신이 있는 상급자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2인 이상이 모여 안전하게 스노클링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
2. 안전장비 착용
우리가 수영장이나 얕은 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튜브와 같은 안전장비를 가지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노클링 시에 반드시 착용해야 할 안전장비들이 있는데요. 물안경이나 마스크, 오리발 등 여러가지 필수적으로 필요한 장비들과 함께 갑작스럽게 다가올지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바로 구명조끼입니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수영 실력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구명조끼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심이 얕아 어느정도 발이 닿는 구간에서 스노클링을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바닷속을 헤엄치기도하고 갑작스러운 파도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물에 떠밀려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고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구명조끼는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스노클링을 하는 도중 불편함으로 인해 구명조끼를 벗거나 푸는 행동은 절대로 해선 안되며, 스노클링이 끝나고 육지로 돌아오는 순간까지 구명조끼를 착용한 상태로 마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안전한 스노클링 여행이 될 수 있는 안전수칙 중 중요한 부분이니 꼭 기억해주세요!
3. 질병이 있는지 확인하기
어떤 활동이던지 자신의 몸에 이상이 있다면 즉시 중지하거나 시도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 만일, 본인에게 있는 질환이 스노클링 시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 있다면 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스노클링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물 속에 있기 때문에 호흡이 불안해지고 수면에 있어 체온이 낮아지기 쉬운 스노클링은 심장이나 호흡기에 관한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정상적인 혈압수치보다 심하게 낮거나 높은 분들도 오히려 몸을 악화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먼저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 후 가능여부를 확인하여 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스노클링 도중 몸에 이상이 발생했다면 즉시 함께 동반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빠르게 응급처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즐겁고 안전한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컨디션 조절과 질환여부를 확인하여 상황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4. 바다 생물 만지지 말기
많은 사람들이 스노클링을 하고싶어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많은 바다 생물들을 직접 눈으로 가까이서 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하고 신기한 해양생물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는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지만 신기하다고 해서 해양생물을 무작정 만지게 되면 치료로도 회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자칫하면 목숨에 큰 지장이 생길만큼 무서운 사고를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많은 종류의 생물 중에서도 가시처럼 뾰족하고 날카로운 생물도 있으며, 알록달록 화려한 색을 띄는 생물이나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는 생물도 있지만 호기심에 가까이 손을 대거나 잡게 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중에는 사람의 생명을 해칠 수 있을만한 강한 독을 가진 종류도 상당히 많이 있고 너무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 먼저 공격하는 성향을 가진 생물도 많이 있다고 하니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극하거나 손을 대지 말고 그저 눈으로만 감상하는 것으로 스노클링을 즐기시기를 추천해요! 이러한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해둔다면 사고 없이 안전하게 여름철 물놀이를 즐길 수 있겠죠?
5. 보트와의 거리 유지하기
안전한 스노클링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5번째로 소개해드릴 주의사항은 바로 보트와의 거리 유지하기! 앞서 말씀드린 주의사항 중에서 스노클링 시 반드시 동행자와 함께 하시기를 추천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보트와의 거리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행동하고 보트와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혹시라도 스노클링 중 문제가 생겨 도움을 요청해야하거나 응급처치가 필요한 경우 빠른 시간내에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보트가 있는 곳이 스노클링을 하기에 안전한 곳이라고 가이드라인을 잡아놓은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기에 보트와의 거리가 멀어지면 물살이 거세지거나 바다의 깊이가 더 깊어질 수 있고 위험한 생물도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노클링을 하는 중간마다 보트와의 거리가 많이 떨어지진 않았는지, 동행자들과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지 수시로 파악하는 것이 좋아요! :) 더운 여름날씨를 시원하게 날려줄 해양스포츠 스노클링! 추억을 만들고 즐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여행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6. 날씨 파악하기
스노클링 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 마지막은 바로 날씨입니다. 어떤 엑티비티이던지 중요하게 파악해야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만일, 스노클링 시 기후변화가 심한 날이거나 비가 오는 등 날씨조건이 좋지 않다면 날씨가 좋아질 때를 기다리거나 당일 스노클링은 취소하는 것이 좋겠죠? 또, 스노클링을 시작할 때 날씨가 맑고 파도가 잔잔했다고 하더라도 오후가 되어 갑작스럽게 비가 오거나 물살이 높아지는 등의 날씨 변화가 있다면 즉시 중단하시고 되돌아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무리 수면이 낮은 곳에서 진행한다고 한다고 하더라도 바람이 심하게 불거나 비가 오는 등 날씨가 좋지 않다면 물살이 거세지거나 기온이 낮아져 물의 온도가 차갑기 때문에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여러 사건사고가 발생하게 될 수 밖에 없으니 반드시 스노클링을 하게 될 시간의 날씨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안전규칙이라는 사실! 꼭 스노클링은 맑은 하늘에 파도가 잔잔할 때에 진행하셔야 한다는 점 명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