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감성여행

[ 관광지 ] [두바이] 사막에서 피어난 꽃_1편


D u b a i
두 바 이

 꽃을 피워본 사람은 안다. 물과 바람 그리고 햇살만으로는 꽃을 피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꽃이 잘 자라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꽃 자체의 간절함이다. 반드시 세상에 나가야 한다는 의지가 없으면 꽃은 쉽게 피지 않는다. 두바이가 사막에서 꽃을 피워낸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그런 그들의 간절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막에서 피어난 꽃, 두바이.

그 거대한 꽃을 보는 시간.

현세와 신기루의 극적인 조우, 두바이

  중동의 모래바람이 불어대고 더위가 극도의 온도로 치닫기 시작하는 바로 전 3월, 두바이에 가기로 했다. 내 삶에는 아직 이슬람 문화가 한 부분도 있었던 적이 없지만 어떤 환상과 이미지는 가지고 있었다. 사막에 뜬 초승달. 마법의 양탄자 그리고 눈만 보이는 검은 옷의 여성들. 무엇보다 눈이 부서질 정도의 하얀 태양. 나는 두바이에서 완전히 다른 양식의 건물들을 볼 것이고 동남아시아와는 비교할 수 없는 거대한 더위의 전초를 경험할 것이다. 그리고 이곳에서 이제껏 보지 못했던 중동사막의 일몰과 함께 두바이가 이루어 놓은 거대한 21세기 문명의 서막을 볼 것이다. 두바이 여행은 확실히 그들이 인공적으로 건설한 미래의 꿈을 앞서 보는 여행이다.


자그마한 광장에서는 한 여인이 키보드로 연주를 하고 있었고 지친 표정의 사내는 골목에 떨어진 꽃잎을 쓸었다.

두바이의 옛 모습을 간직하다, 바스타키야

  항상. 이라고 할 정도로 낯선 도시에서는 바람에 집착하는 편이다. 첫 바람. 국어사전에 나오지도 않는 그 단어를 나는 새로운 여행을 할 때마다 제일 먼저 깊게 느껴오곤 했다. 겨울을 겨우 보내고 본격적으로 긴 여름을 맞이하는 두바이의 바람은 곧 다가올 광포한 모래폭풍과 살인적인 더위를 조심스럽게 감추고 있었고 겨우 나지막한 습기만을 드러내고 있었다. 내가 맡은 공기 속에는 분명 기름 냄새도 떠다녔을 것이다. 두바이의 물가는 기존에 다른 나라를 여행하던 수준의 것과는 많이 달랐기에 먼저 합리적인 가격의 숙소를 구하는 것이 우선이었다. 두바이가 성수기인 겨울시즌을 보낸 후 여행의 비수기로 접어드는 시점이라 여행자들에게 구원과도 같은 금액의 유스호스텔은 마침 방이 남아있었다. 도심과 다소 떨어져 있어 가장 낮은 편에 속하는 숙소의 가격이었다. 먼저 바스타키야Bastakia로 가기로 했다어딘지 이국적이고 아랍의 향취가 가득한 이름은 나를 먼저 이끌기에 충분했고 앞으로 보게 될 두바이의 엄청난 현재와 미래를 보기 전에 두바이의 예전 모습을 보기 위한 적절한 루트였다두바이의 지하철은 무척 쾌적했고 역의 외관부터 남달라 하나의 건축물을 보는 것 같았다여성들을 위한 전용칸이 따로 있었으며 비싼 가격의 골드 클래스도 앞쪽에 분리되어 있었지만 사람이 많지는 않았다두바이의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가난한 이민자들로 에미라티Emirati-아랍에미리트 사람을 칭하는 말들은 부유한 경제적 상황을 바탕으로 지하철은 거의 타지 않는다두바이의 외국인 비율은 80%를 상회하며 이중 대다수가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서남아시아와 필리핀 사람들이다. 3월 말이었지만 지하철에서는 벌써부터 에어컨이 나오고 있었다.

  바스타키야는 두바이에서 가장 오래된 동네이다. 1900년대 초반 이란의 바스탁 지역 주민들이 당시의 이슬람 종파간의 갈등으로 인해서 이곳으로 건너와 정착한 마을로 두바이의 100년 전 옛 주거와 생활양식을 새롭게 정비해 관광지로 만들었다. 골목마다 두바이의 옛 모습과 골목의 정취가 묻어나 있으며 사막의 나라답게 건물들의 외벽들은 사막의 모래 색감이 묻어나는 회황색으로 마감하였다.우리네의 황토색감과 많이 닮아 있었다집을 건축할 때 벽의 소재는 작은 구멍들이 뚫려있어 통풍에 무척 효과적인 바다의 산호를 사용했다고 한다극심한 더위에 대응하기 위해선 세심한 부분에서도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생산해 야 했었고 아마도 이것이 현 두바이가 가지고 있는 거대한 산업의 기초가 되었을 것이다과연 과거 두바이의 집들은 처음 보는 양식이었다집들은 뜨거운 열기와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창문과 대문을 극도로 최소화했으며 불어오는 바람을 내부로 끌어들이기 위해 각 건물마다 맨 윗부분에 특이한 형태의 탑을 세웠다일종의 바람탑인 이것은 아랫부분이 집 안쪽으로 뚫려 있어 바람이 이곳을 지나가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아래 구멍을 통해 집 안으로 굴절되어 들어가게 되는 구조로 에어컨이 없던 시절 더위를 극복하기 위한 지혜의 결과물이다바스타키야의 골목골목을 돌았다. 골목의 미덕은 천천히 걷는 것에 있기에 무척 천천히 걸었다. 신기하게도 골목 안은 그다지 덥게 느껴지지 않았다. 어떤 골목에서는 아이들이 놀고 있었고 어떤 곳에서는 전시회가 열리는 작은 갤러리가 있었다. 햇살 좋은 골목에 큰 캔버스를 펼쳐놓고 무심한 듯 그림을 그리는 화가도 보였다. 자그마한 광장에서는 한 여인이 키보드로 연주를 하고 있었고 지친 표정의 사내는 골목에 떨어진 꽃잎을 쓸었다. 바스타키야 골목을 나오면서 나는 이곳이 두바이를 마감하는 장소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벌써부터 나는 두바이에서 어떤 마음의 평온함을 느껴버린 것 같다.

두바이의 역사를 보다, 두바이 박물관

  바스타키야의 골목에서 나와 선착장 쪽으로 조금만 걷다보면 박물관이 나왔다. 오후 두 시가 넘은 시간 두바이의 해는 정면으로 쳐다보지 못할 정도로 눈이 부셨다사람들은 선글라스를 끼고 다니지 않았고 특별히 얼굴을 찡그리지도 않았다감추고 피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일종의 숙명을 거스르는 일이었다두바이의 7,8그때 이곳의 태양은 어떨까두바이에는 계절이 단 두 가지만 있다고 한다해수욕을 할 수 있는 여름과 해수욕을 할 수 없는 여름믿기지 않겠지만 해수욕을 할 수 없는 여름은 겨울 시즌이 아닌 바닷물이 너무 뜨거워서 들어갈 수 없는 진짜 여름인 7,8월 이라고 한다그때의 최고 온도는 50태양열도 열이지만 땅에서 다시 올라오는 지열의 온도와 합쳐져 그러한 믿을 수 없는 온도가 나오는 것이다뜨거운 사막과 간간이 불어와 도시를 삼키는 모래 폭풍 그리고 그 땅에서 반사되는 거대한 열기와 그에 따른 습기아랍에미리트 일곱 개의 토후국에 불과했던 두바이는 이런 척박한 땅에서 태어나 현재 세계의 관광 트렌드를 빠르게 리드하고 있는 나라로 거듭났다나는 이들에게 경이롭고 존경스러운 마음을 가져본다

  박물관은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아랍어로 메뚜기라는 뜻을 가진 두바이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들러볼만한 가치가 있었다. 박물관은 1800년대에 지어진 알 파히디Al Fahidi요새를 개조해서 만들었으며 두바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요새 이후에는 정부의 관청왕궁 그리고 감옥 등 차례로 용도 변경되어왔다박물관은 두바이의 천지개벽을 오랫동안 보아온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었다내부에는 예전 두바이 사람들이 살았던 방식과 양식이 재현되어 있었고 그때 당시 쓰던 여러 가지 물품들도 전시되어 있었다아라비아의 전통 배인 다우선Dhow Sail도 있었고 전통 목선이라는 아브라Abra도 보였다두바이가 이런 단순한 생활 패턴 위에서 이루어졌다니 더 놀랄 뿐이다. 사람들은 바스타키야보다도 많았고 주로 단체 관광객들이었따. 박물관 뒤편으로는 두바이 그랜드 모스크가 있었다. 1960년에 파괴되었던 원래의 그랜드 모스크를 1990년대에 다시 지었다고 하는 모스크는 외부의 모습부터 어떤 엄숙함이 느껴졌다내부에는 한꺼번에 1,200명의 신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부지가 있다고 했지만 비신자인 나는 들어가 볼 수가 없었다그것은 아쉬움이라기보다는 경건한 수긍과 같은 것이었다

전통시장, 올드 수크

  수크Souq는 시장을 뜻하는 아랍어이다. 전통, 이라는 수식이 붙은 시장이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예전의 모습을 볼 수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는 깔끔하게 정돈된 시장이었다.천장이 꽤 높은 나무 지붕 밑에 알록달록한 천들과 당장이라도 양탄자를 탈 것 같은 아라빅 슈즈 그리고 갖가지 생필품들과 두바이의 기념품을 파는 상점들이 줄지어 있었다아랍의 색들은 어떤 인공의 색을 가미한 것이 아닌 태초의 색그대로 보였다사막에서 태어난 색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색이 화려하고 강렬했다아마 사막이라는 단조로운 태생이었기에 그들의 미적 감각이 오히려 역설적으로 발달했는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릇과 장신구들의 다양한 색들은 마치 화려한 꽃다발 같았다파란색은 푸른 하늘과 바다를 닮았고 빨강은 불타는 일출과 불이 번지는 일몰을 동시에 닮았다흰색과 검정색은 그들이 입는 옷과 같았고 옅은 브라운은 역시사막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천천히 시장을 둘러보다가 아랍에미리트의 명물이자 대표적인 간식거리라는 데이츠Dates를 맛보았다말린 대추야자열매로불사조라는 학명을 지닌 데이츠는 부의 상징적인 인물로 유명한 만수르의 스테미너 간식으로도 유명하다. 만수르는 현 두바이 왕자이자 앞으로 두바이를 이끌어 나갈 인물 1순위로 꼽히고 있는 세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알 막툼 왕자의 매형이다. 달콤한 맛과 쫄깃한 식감은 우리네 곶감과 비슷한 인상이었으며 말리는 방법과 안에 들어가는 속에 따라 수백까지의 종류로 나뉜다고 한다. 데이츠는 아라빅 전통커피인 가흐와Gahwa와 아주 잘 맞는다고 해서 온 시장을 돌아다니며 가흐와를 찾았지만 아쉽게도 맛볼 수 없었다상인들은 모두들 열심이었다그런 것을 호객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어차피 살아가는 것이 삶이라면 그것은 그들의 그러한 삶의 한 방식일 뿐이었다관광객들은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또 현지인들은 그다지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시장통을 바쁘게 지나갔다모든 것이 서구화되고 있거나 그보다 더 앞서 달리고 있는 두바이 사람들의 참모습은 아마 이곳에서 겨우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바이의 생명줄, 크릭

 올드 수크를 나오니 바로 거대한 물줄기가 보였다. 이렇게 빨리 두바이의 바다를 볼 줄은 몰랐다강처럼 보이지만 사실 바다이다불과 100년 전 작은 진주잡이 어촌마을에 불과했던 현재의 두바이는 이곳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이곳이 사실상 두바이가 태어난 곳이다현재 두바이를 이끌고 있는 알 막툼 가문의 역사도 사실상 이곳에서부터 출발했다고 한다. 14킬로미터 길이의 크릭Creek은 가히 두바이의 생명선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크릭을 기준으로 수크 데이라 지역과 부르 두바이지역으로 행정구역이 나뉜다바스타키야와 박물관올드 수크가 부르 두바이Bur Dubai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골드 수크와 스파이스 수크가 건너편 데이라Deira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아브라라는 배를 탔다배 삯은 믿기지 않게 디르함(한화 약 300원)이었다. 20여 명 정도의 사람들이 배에 탔다관광객들이 있었지만 거의 일반인들이었다피부색이 검은 서남아시아 인들이지만 이들은 분명 명백한 두바이 사람들이다두바이는 아마 뉴욕을 넘어서는 인종 전시장이 될 것이고 이들이 두바이의 미래를 건설하는데 많은 보탬이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수 십대의 아브라가 돌아다니므로 배의 회전율은 무척 빠른 편이었다적당한 바람을 가르며 배는 떠난다아주 약간의 비린내와 건너편 스파이스 수크에서 묻어나오는 독특한 향신료 냄새 그리고 페르시아만에서 불어오는 미풍바다를 작은 배로 이동하는 이른바바다를 건너가는 것은 분명 5분짜리 특이한 경험이었다나는 향신료 시장과 금시장을 제쳐두고 아브라를 연달아 두 번이나 더 탔다. 나는 향신료 시장과 금시장을 제쳐두고 아브라를 연달아 두 번이나 더 탔다향신료시장과 금시장이 함께 있는 이곳은 관광객들 보다 현지인들과 무역상들이 더 많이 있는 곳으로 두바이의 금 거래량은 세계 1위로 알려져 있다. 시장을 둘러보고 다시 지하철로 나왔다. 세계에서 제일 크다는 두바이 몰을 보기 위해서이다.

불과 100년 전 작은 진주잡이 어촌마을에 불과했던 현재의 두바이는 이곳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이곳이 사실상 두바이가 태어난 곳이다